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배재대 심리상담학과는 어떤 곳인가요?

기사승인 2024.01.18  07:25:33

공유
default_news_ad1

- 심리상담학과 학과장 조경덕 교수님의 학과 이야기

▲ 사진: 정지우 기자 제공.

모든 대학의 학과는 각각의 고유한 커리큘럼과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입시생들에게 대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학과 소개 글만으로 해당 학과만의 특색을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이에 2024학년도 입학을 앞둔 배재대학교 신입생을 위해 심리상담학과 학과장 조경덕 교수를 인터뷰하였다. 학과의 지향점과 성격을 만드는 학과장 교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대학 생활을 미리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

 

Q. 안녕하세요, 배재신문사 정지우 기자입니다.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와 학과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심리상담학과 학과장 조경덕 교수입니다. 우리 심리상담학과는 대한민국 중부권 내에서도 전문 상담 교사를 많이 배출하고 있는 학과입니다.

 

Q. 현재 대전권 대학 중 충남대·대전대·배재대 이렇게 3개의 학교의 심리학과에서만 교직 이수가 가능합니다. 그중에서도 배재대가 가지는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A. 우리는 꾸준하게 전문상담교사를 배출하고 있는 점이 강점입니다. 작년에도 한 명의 전문상담교사를 배출했고요.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상담심리 교육 대학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학부 과정에서는 실제 교직 과목과 전공과목 현장실습의 기회가 많은 것이 차별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회봉사 등 교사 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네 답변 감사합니다. 배재대학교는 현재 많은 학과가 통폐합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심리상담학과가 다른 학과와 통합되거나, 폐지될 위험은 없을까요?

A. 네, 일단 우리는 입결이 높고 많은 수험생이 선호하고 있는 배재대 대표 학과 중 하나입니다. 또한 통폐합 위험이 없도록 학과에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사회복지학과와의 연계전공 제도를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요. 임상심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청 심리 돌봄 사업이나 경계선 지능 연구 등 학생들이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심리상담학과가 앞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우선 학생들의 인성을 제대로 갖추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성을 바탕으로 하여 전문 기술과 이론적 지식까지 더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고요. 이러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학과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학생들이 졸업 후에 윤택하고 내공이 강한 삶을 살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Q. 네, 답변 감사합니다. 내년에 심리상담학과에 입학할 신입생들이 입학하기까지 3개월 정도의 시간이 남아있습니다.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A. 방학에도 학과 내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가에, 기회가 된다면 입학 전에 우리와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입시 과정에서 느꼈을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활동을 하거나, 심리학과 관련된 독서를 하고 입학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Q. 마지막으로 2024년도 신입생들에게 한 마디 남겨주실 수 있을까요?

A. 우리 학과를 선택해 준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가르치겠습니다. 학생 여러분, 곧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이상으로 인터뷰 마치겠습니다.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재대학교 심리상담학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배재대학교 심리상담학과 홈페이지(https://hakgwa.pcu.ac.kr/ppc)를 참고할 수 있다. 그 외 문의 사항은 학과 사무실(대전광역시 서구 배재로 155-40 배재대학교 우남관 219호)로 방문하거나 Tel) 042-520-5449로 확인 가능하다. 기자 본인도 심리상담학과에 재학 중인 선배로서, 새로 입학할 후배들이 우리 학과에서 원하는 만큼 배우고 자신의 꿈을 펼치기 바란다. 

 

정지우 기자 2mund3@gmail.com

<저작권자 © 배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정지우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