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우남관·아펜젤러관 엘리베이터 설치 확정

기사승인 2023.11.23  11:14:54

공유
default_news_ad1

- 우남관, 장애인도 드나들 수 있는 강의실로 발전하다.

▲ 출처: 정지우 기자

우남관(W관)과 아펜젤러관(A관) 엘리베이터 설치가 확정되었다. 엘리베이터는 설계가 끝나는 대로 겨울방학 때 착공을 시작하여 2024년도 1학기 준공을 목표로 한다. 엘리베이터 설치를 위해서는 먼저 위치 및 건축법의 연면적을 고려한 용적률이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시, 군, 구에 증축 허가를 받아 시행되어야 하며 구조적 검토와 건물의 미관을 고려하여 설계·시공이 이뤄져야 한다.

다음은 엘리베이터 설치 관련 실무자의 인터뷰이다.

Q. 안녕하세요, 배재신문 정지우 기자입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여기는 배재대학교 시설 안전처 안에 시설 안전관리팀입니다. 저는 공사 쪽을 담당하는 손인호 차장이라고 합니다.

 

Q. 이전까지 우남관 엘리베이터 설치 요구가 많았는데요. 올해 본격적으로 설치를 추진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우남관 엘리베이터는 애당초 2021년도에 설계를 완료하고 입찰을 진행했습니다. 그 당시에 예산이 부족한 바람에 최종 입찰이 돼서 설치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잠깐 진행이 중단된 상태로 있다가 올해 건축 기금을 인출하고 법인의 허락을 받게 된 겁니다. 아펜젤러관과 우남관 2개를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고, 현재 우남관은 설계가 끝났고 아펜젤러관은 설계 중입니다.

 

Q. 그럼 아펜젤러는 아직 설계 중인 건가요?

A. 예 그렇죠. 우남관은 이미 3년 전에 당시 설계가 다 끝났습니다. 아펜젤러는 최근에 같이 공사하기로 결정이 돼서 이제 막 설계가 진행 중이고요.

 

Q. 올해 지원 받은 건축기금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 알 수 있을까요?

A.엘리베이터 2대에 약 7억 원 정도 지원받았습니다.

 

Q. 현재 엘리베이터 설치는 어느 정도 진행되었으며, 언제 완공될 예정인가요?

A. 지금은 설계 단계고, 설계가 끝나면 구청의 인허가 과정을 거치는데 그게 한 달 정도 소요가 됩니다. 그 후엔 최대한 빨리 진행해서 12월 21일에 겨울 방학 시작과 동시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물론 조금 늦어질 수도 있지만, 다음 학기 개강 전에 준공하는 게 현재 목표입니다.

 

Q, 엘리베이터가 설치될 위치도 궁금합니다.

A. 우님관을 바라봤을 때 왼쪽 벽면, 즉 건물 측면에 설치하게 될 예정입니다. 아펜젤러관은 자연과학관 쪽에 진입하는 진입로에 위치가 정해졌습니다.

 

Q. 보통 건물 중앙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지 않나요? 왜 측면 설치인지 궁금합니다.

A. 우남관 건물 중앙 1층은 주 출입문이기 때문에 1층에서는 설치를 할 수가 없고, 또 1층 중앙은 일반 강의실이다 보니 엘리베이터가 못 올라갑니다. 그런 공간 사용 문제점 때문에 측면 설치로 결정했습니다.

 

-네 이상으로 인터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남관 엘레베이터 설치 예정 위치▶출처: 정지우 기자

엘레베이터는 많은 투자 비용이 발생되지만 장애 학생에게 꼭 필요한 편의시설이다. 장애인 편의시설은 장애인의 이동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정신적·사회적 장벽을 없애고 비장애인과 같이 생활할 수 있게 한다. 엘레베이터 외에도 대학에 설치해야 하는 장애인 편의시설은 주 출입구, 주차구역, 주 출입구 단차 제거, 복도, 계단, 화장실 대변기 등이 의무 사항으로 구분되어 있다. 작년 장애 학생 2명이 우남관에서 강의를 듣기 위해 휠체어를 들어 계단으로 이동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배리어 프리 캠퍼스 조성을 통해 휠체어 사용자 및 거동이 불편한 장애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해야 할 때다. 

정지우 기자 2207005@pcu.ac.kr

<저작권자 © 배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